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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101

챗GPT와 재스퍼 비교해보기

by -Joy- 2023. 4. 3.

해외에서 유명한 또다른 챗봇 서비스로 Jasper(재스퍼)가 있습니다. 사용자의 질문에 대화형으로 답변하는 형태로 보면 챗GPT와 유사점이 많은 것 같은데 챗GPT보다 더 다양한 기능을 갖춘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챗GPT가 재스퍼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챗GPT로 항공권 구매가 가능'이라는 블로그 글 바로가기 버튼
'빙 vs. 챗GPT'라는 블로그 글 바로가기 버튼

 

챗GPT의 작동 방식 및 이점

작동 방식

챗GPT는 오픈AI사가 만든 언어 모델로 현재 GPT-4 버전까지 적용되어 있습니다. GPT 기술은 인간과 같은 대화를 시뮬레이션하는 것이 특징이며, 딥 러닝 기술을 통해 인간의 언어에 담긴 정보를 해석하고 인간의 질문에 대한 적절한 답변을 마치 인간처럼 생성해냅니다.

 

이점

챗GPT는 현재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습니다. 유료 버전은 한 달에 $20이며 챗GPT이 트래픽 과부하에 걸리더라도 유료 이용자는 끊김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23년 3월 현재 기준으로 보면 유료 이용자는 GPT-4를 이용할 수 있는 반면 무료 이용자는 GPT-3.5까지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료와 무료 버전에서의 답변의 퀄리티와 속도에도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서비스를 끊김 없이 이용하고 싶거나, 좀 더 빠른 답변을 필요로 하거나, 최신 기술을 좀 더 일찍 만나보고 싶은 유저들은 유료 버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트래픽이 몰리는 경우만 제외한다면 챗GPT를 매일 가볍게 이용해보는 것은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재스퍼의 작동 방식 및 이점

작동 방식

Cisco사의 오픈 소스 AI 플랫폼인 재스퍼도 챗GPT 및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다양한 AI 챗봇과 유사한 형태로 작동합니다. 재스퍼에게 마치 사람에게 질문하는 것처럼 대화형으로 질문을 하면 재스퍼가 그에 대한 답변을 대화형으로 생성해주는 것도 동일합니다. 재스퍼를 통해 아이디어를 제공받고, 텍스트 구절을 다시 쓰게 하고, 시 구절과 같이 창의력이 필요한 콘텐츠를 생성하게 하면 즉석에서 이를 척척 만들어내는 것도 똑같습니다. 오픈AI사의 대규모 언어 모델인 GPT 시리즈를 이용하는 덕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챗GPT에 GPT-4가 적용된 시점에 재스퍼에도 동일하게 GPT-4가 적용되었습니다. 다만, 재스퍼 측에 따르면 재스퍼의 데이터 학습은 2019년에 끝나있다고 합니다. 2020년부터의 정보는 없는 것이 되며, 챗GPT보다도 좀 더 과거에 머물러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재스퍼는 5일 간 무료로 이용해볼 수 있으며 이후에는 유료로 가입해야 지속해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Starter' 모드는 2023년 3월 현재 기준 월 $49, 'Boss' 모드는 월 $99이며 연간 구독으로 하면 금액이 조금 저렴해집니다. 기업을 위한 'Business' 모드도 따로 있는데, 재스퍼 측에 별도 연락을 취하여 가격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이점

재스퍼 측에 따르면 재스퍼는 챗GPT와 달리 음악 코드와 화음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챗GPT에게 멜로디를 짜달라고 하면 멜로디 대신 어떤 노래의 느낌을 말로 '설명'만 해주는 것과는 다르게, 아래 예시와 같이 실제 A, C#와 같은 코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챗GPT에서는 구현되지 않는 기능이 재스퍼에는 들어가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재스퍼에게 음악 코드를 생성해달라는 요청에 재스퍼가 음악 코드를 생성해준 모습
출처: 재스퍼 유튜브

 

재스퍼는 챗GPT와는 달리 '템플릿'을 제공하여, 이용자들이 원하는 형태의 결과물을 더욱 손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재스퍼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부는 우리나라의 '뤼튼'이 생각나기도 합니다.

  • 텍스트 요약
  • 단락 생성
  • AIDA 프레임워크 (Attention-Interest-Desire-Action, 마케팅 업계에서 널리 쓰이는 모델)
  • PAS 프레임워크 (Problem-Agitate-Solution, 마케팅 카피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데 유용)
  • 제품 설명
  • 크리에이티브 스토리
  • 콘텐츠 개선
  • 블로그 게시물 주제 아이디어
  • 블로그 게시물 개요
  • 블로그 게시물 소개 단락
  • 블로그 게시물 결론 단락
  • 문장 확장
  • 제품의 이점
  • 이력서
  • 페이스북 광고 제목
  • 페이스북 광고 기본 텍스트
  • 구글 광고 헤드라인
  • 구글 광고 SEO용 제목 및 메타설명
  • 구글 광고 설명
  • 회사 소개
  • 아마존 제품 기능
  • 아마존 제품 설명
  • 부동산 리스트
  • 창의적인 질문
  • 완벽한 헤드라인
  • 쿼라(Quora)용 답변
  • 웹사이트 소제목
  • 사진 포스트 캡션
  • 짧은 SNS 게시물
  • 우스꽝스러운 마케팅 아이디어
  • 마케팅 각도
  • 설득력 있는 글머리 기호
  • 유튜브 영상 주제 아이디어
  • 유튜브 영상 스크립트
  • 유튜브 영상 타이틀
  • 유튜브 영상 스크립트 후크 및 소개
  • 유튜브 영상 설명
  • 이메일 제목
  • 아이에게 쉽게 설명해주기
  • 고객 리뷰
  • 블로그 게시물 SEO용 제목 및 메타설명
  • 홈페이지 SEO용 제목 및 메타설명
  • 제품 페이지 SEO용 제목 및 메타설명
  • 서비스 페이지 SEO용 제목 및 메타설명
  • 제품의 고유 가치

 

추가적으로, 재스퍼에서 블로그 게시물과 같은 장문의 글을 생성하면 재스퍼의 상단 툴바에 있는 Grammarly 애드온 버튼을 통해 즉석에서 문법을 검토해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Grammarly 기능은 'Boss' 모드부터 지원됩니다.

글 속의 뉘앙스나 색깔을 다르게 하고 싶을 땐 재스퍼에게 '~하게 작성해줘'와 같이 특정 형용사나 부사 등을 붙여서 요청을 해주면 됩니다. 이 부분은 사실 챗GPT에서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 재스퍼에서는 어떤 프롬프트에 어떤 형용사를 넣어야 할지 모르겠을 때 도움 아이콘을 클릭하여 예시를 확인해볼 수 있다는 게 나름의 장점이 되겠습니다. 빈 페이지에 네모난 대화창만 있는 챗GPT와 비교해 본다면 재스퍼는 '좀 더 친절한 챗GPT'의 느낌을 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재스퍼는 팀원이나 친구 등을 초대하여 재스퍼를 함께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구글 계정 1개 당 1인의 사용자만 접속할 수 있는 챗GPT와는 차별되는 또 하나의 장점입니다. 'Starter' 모드와 'Boss' 모드는 최대 5인까지 이용 가능하며, 'Business' 모드는 기업 규모에 따라 이용 금액과 유저 수가 달라지니 확인해보아야 하겠습니다.

재스퍼는 기업에서의 활용에 좀 더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재스퍼는 데이터 '피딩(feeding)' 즉 데이터를 제공하여 이에 대한 학습을 토대로 결과물을 만들어내라고 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재스퍼를 이용하는 기업은 해당 기업과 관련된 데이터를 재스퍼에게 제공하여 학습하게 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AI 상담원 등을 운영할 수 있게 됩니다. 인간 상담원 대신 재스퍼를 통해 주문 처리나 고객 정보 업데이트 등을 진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끝으로, 재스퍼는 크롬과 엣지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공식 익스텐션 'Jasper Everywhere'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브라우징을 하다가 갑자기 궁금한 것이 생기는 경우 재스퍼 웹사이트에 접속하지 않아도, 익스텐션만 열어 재스퍼에게 바로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챗GPT와 재스퍼 중 어떤 걸 선택해야 할까?

재스퍼는 기본적으로 유료형으로, 월별 구독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에 아무래도 챗GPT보다 기능이 다양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챗GPT와 재스퍼 모두 장단점이 존재하기에 결국은 어떤 형태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느냐에 따라 결정해야 하겠습니다. 일상적인 작업을 가볍게 하는 수준이라면 무료 챗GPT만으로도 충분하지만 내가 원하는 형태의 답변을 좀 더 빠르고 손쉽게 생성해줄 수 있는 쪽은 재스퍼일 것으로 보이며,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필요한 서비스를 구축하려는 기업이라면 챗GPT 전용 플러그인을 만들 것이 아닌 이상 현재로서는 재스퍼가 답일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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