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API를 이용하는 우리나라 기업도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API를 이용하다 보면 403번으로 유명한 'Forbidden'과 함께 'ChatGPT failed to refresh auth token.' 즉 챗GPT가 인증 토큰을 새로고침하지 못했다는 조금 어려운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에러 메시지의 의미와 해결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hatGPT failed to refresh auth token 오류의 원인
이 에러 메시지가 나타나는 것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으며, 주요 원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계정에서 이용 가능한 토큰 개수를 초과했을 수 있습니다
- 계정 내 토큰이 이미 만료되었거나 취소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 계정 권한 이슈가 발생했거나 로그인 자격 증명이 잘못되었을 수 있습니다
- IP 주소의 문제로 IP 주소 자체가 차단되었을 수 있습니다
- 챗GPT의 보안 정책을 위반한 문제가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 혹은 단순하게 OpenAI사 측의 서버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오류 해결 방법
위의 오류가 노출되는 경우 아래 내용들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1) 기본사항 재검토
우선 가장 먼저 시도해볼 수 있는 것은 위 오류가 주로 발생하는 원인들을 하나씩 점검해보는 것입니다.
- 계정 내 토큰의 만료 날짜를 확인해 보시고 혹시 만료 또는 취소된 것은 아닌지 확인해 봅니다. 토큰이 만료된 경우라면 자격 증명 및 서버 인증을 통해 토큰을 새로 받고 관련 권한을 다시 받으셔야 합니다. 새 토큰을 받은 후에는 연결도 새로 해주셔야 합니다.
- 사용 중인 API 키가 유효한지, 그리고 권한이 잘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 혹시라도 URL에 맞춤법 오류나 오타 등이 있지는 않는지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 VPN을 이용하고 계신 경우 VPN을 재연결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 브라우저 쿠키와 캐시를 삭제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 그리고 혹시라도 인터넷 연결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단순히 OpenAI 서버문제였을 수도 있으니 페이지를 새로고침해보셔도 좋습니다.
(2) 헤더 확인
헤더가 올바르지 않은 경우에도 이 오류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인증 정보가 잘 들어가 있고 요청 헤더의 형식이 올바른지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3) API 속도 제한 확인
API키의 속도 제한이나 요청 수 제한에 걸린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도에 도달한 경우에도 이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는데, 제한에 걸린 것이 맞다면 일정 시간 기다려보셔야 하겠습니다.
(4) Auth0 대시보드 내 로그 확인
Auth0 대시보드에서 로그를 확인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모니터링' > '로그'를 클릭하신 후 토큰 오류가 발생한 이벤트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Log Event Type Codes 4부터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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