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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101

ChatGPT failed to refresh auth token. 챗GPT API 오류, 해결 방법은?

by -Joy- 2023. 5. 13.

ChatGPT API를 이용하는 우리나라 기업도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API를 이용하다 보면 403번으로 유명한 'Forbidden'과 함께 'ChatGPT failed to refresh auth token.' 즉 챗GPT가 인증 토큰을 새로고침하지 못했다는 조금 어려운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에러 메시지의 의미와 해결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hatGPT failed to refresh auth token 오류의 원인

이 에러 메시지가 나타나는 것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으며, 주요 원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계정에서 이용 가능한 토큰 개수를 초과했을 수 있습니다
  • 계정 내 토큰이 이미 만료되었거나 취소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 계정 권한 이슈가 발생했거나 로그인 자격 증명이 잘못되었을 수 있습니다
  • IP 주소의 문제로 IP 주소 자체가 차단되었을 수 있습니다
  • 챗GPT의 보안 정책을 위반한 문제가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 혹은 단순하게 OpenAI사 측의 서버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오류 해결 방법

위의 오류가 노출되는 경우 아래 내용들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1) 기본사항 재검토

우선 가장 먼저 시도해볼 수 있는 것은 위 오류가 주로 발생하는 원인들을 하나씩 점검해보는 것입니다.

  1. 계정 내 토큰의 만료 날짜를 확인해 보시고 혹시 만료 또는 취소된 것은 아닌지 확인해 봅니다. 토큰이 만료된 경우라면 자격 증명 및 서버 인증을 통해 토큰을 새로 받고 관련 권한을 다시 받으셔야 합니다. 새 토큰을 받은 후에는 연결도 새로 해주셔야 합니다.
  2. 사용 중인 API 키가 유효한지, 그리고 권한이 잘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3. 혹시라도 URL에 맞춤법 오류나 오타 등이 있지는 않는지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4. VPN을 이용하고 계신 경우 VPN을 재연결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5. 브라우저 쿠키와 캐시를 삭제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6. 그리고 혹시라도 인터넷 연결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7. 단순히 OpenAI 서버문제였을 수도 있으니 페이지를 새로고침해보셔도 좋습니다.

 

(2) 헤더 확인

헤더가 올바르지 않은 경우에도 이 오류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인증 정보가 잘 들어가 있고 요청 헤더의 형식이 올바른지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3) API 속도 제한 확인

API키의 속도 제한이나 요청 수 제한에 걸린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도에 도달한 경우에도 이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는데, 제한에 걸린 것이 맞다면 일정 시간 기다려보셔야 하겠습니다.

 

(4) Auth0 대시보드 내 로그 확인 

Auth0 대시보드에서 로그를 확인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모니터링' > '로그'를 클릭하신 후 토큰 오류가 발생한 이벤트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Log Event Type Codes 4부터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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