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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101

챗GPT로 인스타그램 컨텐츠 기획하기, 아이디에이션, 아이디어 발전, 레퍼런스 조사

by -Joy- 2023. 2. 19.

챗GPT에게 롤플레잉을 시키면 그냥 '~를 해주세요'라고 질문할 때보다 왠지 좀 더 전문적으로 들리는 답변을 잘 전달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엔 챗GPT에게 '인스타그램 컨텐츠 전략가'의 롤을 부여하여 챗GPT와 함께 인스타그램 컨텐츠를 기획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반 아이디에이션 단계

'Act like(~처럼 행동해줘)' 명령어를 활용하여 챗GPT에게 역할을 부여해 보겠습니다. 'Act like'를 통한 역할부여는 챗GPT가 그 역할을 가진 인간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주로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함께 활용하게 하여 답변에 깊이와 맥락을 추가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얻은 답변은 실제로 좀 더 전문가의 향기가 느껴지기도 합니다. 

예시를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챗GPT는 지금부터 인스타그램 컨텐츠 전략 담당자이며, 스포츠 브랜드 CEO들에게 인스타그램 상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를 법을 알려주는 상황인 것으로 설정하겠습니다. 

Act like an Instagram strategist coaching founders of sportwear brands. Tell them how to increase awareness of their brands on Instagram.

결과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번역문 (1~5)
인스타그램에서 스포츠웨어 브랜드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팁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대상 그룹을 식별하세요: 어떤 콘텐츠를 만들기 전에 대상 그룹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대상 그룹과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그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2. 관련 해시태그 사용: 해시태그는 더 많은 관람객에게 도달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브랜드와 게시하는 콘텐츠와 관련된 적절한 해시태그를 사용하세요.
3. 인플루언서와 협력: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더 넓은 대상층에 도달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브랜드와 일치하는 인플루언서를 찾아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협력하세요.
4. 고품질의 시각적 콘텐츠 게시: 인스타그램은 시각적 플랫폼이므로 고품질의 이미지와 동영상을 게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텐츠가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제품을 최상으로 보여주도록 해주세요.
5.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활용하세요: 팔로워들이 자신의 제품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도록 권장하세요.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으며 브랜드 주변에 커뮤니티 느낌도 만들어집니다.

 

컨텐츠를 기획해야 하는 사람 입장에서 보면 조금 평이하고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는 정보 위주로 답변한 것처럼 들립니다. 조금 더 창의적이거나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받아보아야 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요청하겠습니다.

Prioritize uncommon ideas as a list.

번역문 (1~5)
좋아요, 상위 10개의 비통상적인 아이디어입니다:
1. 크라우드펀딩 기반 제품 개발: 고객들이 시장에 내놓기를 원하는 특정 제품이나 제품 라인에 자금을 지원하도록 허용합니다.
2. 한정판 판매: 한정 수량의 스페셜 에디션 제품 라인을 만들어 소문을 내고 독점성을 불어내도록 합니다.
3. 콘텐츠 경연 대회: 사람들이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상품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경연 대회를 엽니다.
4. 인플루언서와 협력: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나 비슷한 분야의 다른 브랜드와 협력하여 교차 홍보 캠페인을 만듭니다.
5. AR 필터 만들기: 사용자가 적용할 수 있는 맞춤형 필터를 만들어 독특한 인터랙티브 경험을 제공합니다.

 

아이디어 발전 단계

10개의 아이디어 중 2번 '한정판 판매' 아이디어를 좀 더 발전시켜보고 싶습니다. 우선 이 아이디어를 좀 더 설명해달라고 해보겠습니다.

I like the 'Limited edition runs' idea. Explain further.

챗GPT의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번역문
"한정판 판매" 아이디어는 유일하고 독점적인 제품을 한정 기간 동안 한정적으로 출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관심을 유도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긴급성과 독점성을 만들어 냅니다.
스포츠웨어 브랜드에서는 고유 디자인, 컬러 웨이 또는 다른 브랜드 또는 아티스트와의 협업의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한정판 제품은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강력하게 홍보되며, 제품의 독점성과 한정 기간 동안만 구매 가능하다는 점에 중점을 둡니다.
이 전략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제품 수 또는 제한된 판매 기간을 제한함으로써 한정적인 느낌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는 제품에 대한 화제를 만들고 사람들이 신속하게 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웨어 브랜드는 한정판 매출을 만들어 독창적이고 열렬한 수집가와 애호가들에게 매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충성스러운 팬 베이스를 형성하고 긍정적인 입소문 마케팅을 만들어 내어 브랜드의 장기적인 성공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번엔 이 '한정판 판매' 아이디어를 어떻게 진행할 수 있는지를 물어보도록 하겠습니다.

Explain how sportwear brands can increase awareness of their brands on Instagram with 'Limited edition runs' idea.

번역문
좋아요, 이렇게 스포츠웨어 브랜드는 Instagram에서 한정판 제품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1. 홍보 전략: 아이캐치한 그래픽과 동영상, 캡션을 사용하여 한정판 제품 출시를 홍보합니다. 출시에 대한 긴급성을 만들고 제품의 독특한 특징을 강조합니다.
2. 인플루언서 활용: 피트니스와 스포츠 커뮤니티에서 브랜드의 가치와 미적 감각과 일치하는 적절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한정판 제품을 홍보합니다. 인플루언서에게 제품 사진, 리뷰 및 제품 사용 경험을 자신의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공유하도록 요청합니다.
3. 독점 콘텐츠 제공: 한정판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제공되는 뒷이야기 사진 및 동영상과 같은 독점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독점성을 제공하고 고객이 제품 사용 경험을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하도록 유도합니다.
4. 콘텐츠 경품 이벤트: 한정판 판매를 앞두고 Instagram에서 이벤트를 진행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입니다. 팔로워들이 이벤트 게시물을 태그하고 공유하도록 유도합니다.
5. 사용자 생성 콘텐츠 활용: 고객들에게 브랜드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한정판 제품 사진을 Instagram에 공유하도록 유도합니다.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브랜드의 Instagram 계정에 다시 게시하여 제품을 쇼케이스하고 브랜드를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형성합니다.
한정판 제품 출시는 브랜드에 대한 독점성과 흥미를 제공하여 인지도를 높이고 판매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진행 방안도 마련 되었습니다. 이번엔 이걸 ppt로 옮겨야한다고 간주하고 전반적으로 글자 수를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항목의 글자 수를 150자 이내로 요청해 보았습니다.

Shorten each bulletpoint and make each to be less than 150 characters.

번역문
- 한정판 제품 홍보: 눈길을 끄는 그래픽, 동영상 및 캡션을 사용하여 긴급성을 만들고 독특한 특징을 강조합니다.
- 인플루언서와 제휴: 브랜드 가치와 일치하는 관련 인플루언서와 파트너십을 맺고 제품 사진 및 리뷰를 공유하도록 요청합니다.
- 독점 콘텐츠 제공: 한정판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만 비하인드 씬 사진 및 동영상을 제공합니다.
기획전 개최: 인스타그램에서 기획전을 개최하여 팔로워들에게 설레임을 불러일으키고 게시물을 공유하도록 유도합니다.
- UGC 활용: 브랜드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제품 사진을 고객들에게 공유하도록 유도합니다. 유저 제너레이티드 콘텐츠를 리포스트하여 제품을 직접 보여주고 브랜드 커뮤니티를 형성합니다.

 

요청한대로 텍스트가 많이 간추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체가 인스타그램이니 인스타그램에 게재할 포스트 예시도 몇 개 뽑아놓으면 좋겠죠. 이번엔 인스타그램 포스트 아이디어도 제시해달라고 해보겠습니다.

Recommend 10 Instagram post ideas on 'Limited edition runs'.

번역문
한정판 판매 제품을 홍보하는 10가지 인스타그램 포스트 아이디어입니다.
1. 카운트다운 티저: 한정판매 제품 출시 날짜까지의 카운트다운 포스트 시리즈를 만들어 매일 새로운 힌트를 담은 그래픽을 게시합니다.
2. 제품 공개: 한정판매 제품의 독특한 특징을 강조하는 눈에 띄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게시하고, 출시에 대한 흥분을 유발하는 캡션을 작성합니다.
3. 제작 비하인드: 제품의 제작 과정(디자인 과정, 사용된 소재 등)에 대한 독점적인 이야기를 게시해 독점성을 강조합니다.
4. 인플루언서 협업: 브랜드 가치와 미적 감각에 부합하는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한정판매량 제품 사용 모습을 포스팅하고, 제품의 특징과 이점을 강조하는 캡션을 작성합니다.
5. 플래시 세일: 인스타그램에서 플래시 세일을 진행하여 한정판매량 제품 구매의 긴급성을 높입니다.
6. 추첨을 통한 한정수량 무료 증정: 팔로워들이 친구들을 태그하고 게시물을 공유하도록 유도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한정판 판매 제품 출시에 대한 흥분을 유발합니다.
7. 언박싱: 한정판매량 제품의 독특한 특징을 강조한 제품 언박싱 영상이나 사진을 공유합니다.
8. 번들 딜: 한정판매량 제품과 브랜드 컬렉션의 다른 아이템을 번들로 묶은 딜을 제공하고, 번들의 사진이나 동영상을 공유해 고객들의 가치를 높입니다.
9. 제품 비교: 한정판매량 제품과 브랜드 컬렉션의 비슷한 제품을 나란히 비교하며 한정판매량 제품의 독특한 특징을 강조합니다.
10. 한정판 평가: 제한된 제품의 독특한 특징을 강조하는 고객의 평가를 공유하면, 제한된 제품에 대한 인증을 높이고 제품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실제로 올릴 컨텐츠 기획까지 완료되었습니다.

처음부터 바로 '인스타그램 컨텐츠 아이디어 좀 주세요'라고 할 수도 있지만, 챗GPT에게 역할을 부여하고 위와 같은 절차를 거치면 아이디어 도출 과정을 계속 확인할 수 있고 맥락을 더욱 명확히 파악할 수 있기에 꽤 괜찮은 전략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기 집행사례 (레퍼런스) 조사

아이디어를 제시할 땐 기 집행 사례를 조사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챗GPT에게 '한정판 판매'를 테마로 한 성공사례를 알려달라고 해보았습니다.

Make a list of 5 'Limited edition runs' type of event that were viral in the past.

번역문
1. 나이키 x 오프 화이트 "The Ten" 컬렉션 - 큰 기대를 모았으며 소셜 미디어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던 한정판 컬렉션입니다.
2. 아디다스 이지 부스트 350 V2 - 래퍼 카니예 웨스트와의 한정판 컬래버 제품으로 출시 후 몇 분 안에 매진되며 온라인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3. Supreme x Louis Vuitton - 두 브랜드 간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소셜 미디어에서 홍보되며 팬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4. 애플의 Product RED 시리즈 - 에이즈와의 싸움을 지원하기 위해 출시된 한정판 제품으로, 소셜 미디어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며 좋은 목적을 위한 기부금을 모았습니다.
5. 맥도날드 세즈첸 소스 - 1998년에 처음 출시되었지만 TV 프로그램 "Rick and Morty"의 에피소드에서 언급되면서 2017년에 재 출시되어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팬들은 패킷을 얻기 위해 밤새 줄을 서기도 했습니다.

 

찾아진 사례 중 궁금한 사례가 있다면 아래 프롬프트 등으로 사례를 더 알려달라고 하면 되겠습니다.

Tell me more about Nike x Off-White "The Ten" collection campaign.

혹은 다른 예시를 더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프롬프트 등으로 요청하면 됩니다.

Make a list of 20 more 'Limited edition runs' type of events that were viral in the past.

 

한국어로 문의하기

위 사례는 모두 영문 프롬프트로 진행했으나 한국어로 물어보고 한국어 답변을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문가처럼 행동해주세요.
당신은 스포츠웨어 브랜드 대표님들을 만난 자리에 있습니다. 그분들에게 인스타그램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법을 알려주세요.

답변이 조금 평이한 것 같습니다. 기발한 아이디어 위주로 제시해 주세요.

 

챗GPT의 학습 데이터를 생각해보면 아무래도 한국어 데이터보다는 영문 데이터의 양이 절대적으로 많을 것이라고 예상 됩니다. 위의 답변을 보면 '기발한 아이디어 위주로' 요청했음에도 답변에서 기발함이 느껴지지는 않는데요, 이렇게 '평이하지 않은' 무언가를 요청하는 경우엔 (챗GPT가 '평이하지 않음'의 정의를 국문보다는 영문으로 더 명확히 이해하고 있는 것 같고 관련 사례도 영문 쪽에 더 풍부한 것 같으니) 영문으로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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