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이 지난 2월 말 경 '노션 AI'를 출시했습니다. 글을 작성하고, 편집하고, 아이디어를 내고, 목록을 만드는 등에 쓸 수 있다는 설명을 보면 챗GPT와 겹치는 느낌도 있습니다. 노션 AI만의 특징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사용법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션 AI? 노션과의 차이점은?
1. 노션
노션은 메모를 작성하고, 업무나 프로젝트 작업 등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생산성 서비스입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웹 형태로 사용할 수 있고 휴대폰에서는 안드로이드와 iOS 앱 형태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션에는 다른 업무 생산성 서비스와 차별화되는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모듈 관리
목록, 타임라인, 데이터베이스 등을 만들 때 블록 형태의 '모듈'을 이동하여 손쉽게 작업 및 관리가 가능합니다. 노션에서는 텍스트나 이미지, 도표, 캘린더 등이 모두 모듈이 될 수 있습니다. 블록 형태의 모듈을 통해 페이지를 원하는 모양과 형태로 손쉽게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모듈을 사용자의 작업 상황과 필요성에 맞게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모듈을 이용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거나 기존 페이지를 열고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하면 모듈 목록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모듈을 선택 후 드래그하여 원하는 위치에 놓으면 됩니다. 각 모듈의 위치와 크기를 조정하는 것이 가능하며, 여러 모듈을 겹치거나 나란히 배치하는 등도 가능합니다.
템플릿
위와 같이 모듈을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노션에서 제공하는 각종 템플릿을 업무에 맞게 선택하여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노션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에는 여행 계획, 예산 관리, 할 일 목록, 무드 보드, 이력서 보드 등이 있으며 학생, 디자이너, 개발자, 편집자 등 다양한 직무에 맞는 템플릿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하면 해당 작업의 특성에 맞게 노션이 미리 배열해놓은 블록 셋트를 활용하여, 페이지 구성에 들이는 시간을 더욱 절약할 수 있게 됩니다. 노션에서 템플릿을 이용하는 방법도 비교적 간단합니다. 새 페이지 또는 기존 페이지 상단의 템플릿 버튼을 클릭하면 템플릿 목록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하면 됩니다.
2. 노션 AI
노션 AI는 노션에 내장되어 있는 인공지능 비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는 등의 작업을 할 때 AI를 호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알려진바에 따르면 노션 AI는 GPT-3.5 모델을 기반으로 움직입니다. 다만, 챗GPT 등의 대화형 서비스와는 달리 노션 AI는 챗봇 형태는 아니며 채팅 방식으로 노션 AI에게 작업을 요청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노션 AI가 현재 기준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액션 아이템: 회의록 등을 확인한 후 할 일 목록에서 완료된 일을 체크해 주고, 다음 할 일을 작성해 줍니다.
- 글 요약: 장문의 텍스트를 제공하면 그 안에서 핵심 내용을 약 30초 안에 요약해줍니다. 정보를 수집하면서 빠른 시간 안에 필요한 핵심 포인트만 콕콕 뽑아야 하는 경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 핵심 포인트 확인: 리서치한 정보 더미나 전화 통화에서 핵심 내용을 파악하여 알려줍니다.
- 글 작성: 챗GPT나 뤼튼, 재스퍼 등의 서비스와 같이 SNS용 게시물, 시, 이메일, 블로그 글 등의 초안을 작성해 줍니다.
- 철자 및 문법 확인: 작성된 글을 제시하면 철자와 문법을 확인해주고,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자동으로 수정해 줍니다.
- 번역: 한국어,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독일어, 포르투갈어, 이탈리아어, 인도네시아어, 베트남어, 일본어, 중국어 등으로의 번역 작업이 가능합니다.
- 글 편집: 작성된 글을 제시하면 해당 글을 더 길게 만들거나, 어투를 변경하거나, 어려운 말을 쉬운 말로 바꾸어 작성하는 등의 편집 작업이 가능합니다.
- 아이디어 생성: 챗GPT 등과 마찬가지로, 주제를 제시하면서 해당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달라고 하면 주제와 연관된 아이디어를 제안해 줍니다.
- 글 이어쓰기: 쓰던 글을 제시하면 다음에 나올 말을 이어서 작성해 줍니다.
다만, 챗GPT 및 여타 생성형 서비스와 동일하게 노션AI가 생성해주는 글이나 편집해주는 글 역시 기계가 작성한 티가 많이 나며 건조한 느낌을 줍니다. (아직까지는) 인공지능 서비스는 '인공' 지능일 뿐, 숙련된 인간이 작성하는 전문적인 글과는 다르다는 점 유의하고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Notion AI 사용법
Notion AI를 이용하는 방법에는 총 세 가지가 있습니다.
- 새 블록을 추가한 후 해당 블록의 좌측 최상단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 아이콘과 6개의 점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 아이콘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타납니다. 메뉴 상단의 Notion AI 영역에 보이는, 보라색 아이콘이 있는 항목이 모두 노션 AI에 해당하는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 중 원하는 기능을 클릭한 후 노션 AI에게 요청하면 됩니다. See more를 클릭하면 더욱 다양한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미 작성하던 글이 있는 경우, 작성한 글의 좌측 최상단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아래와 같이 + 아이콘과 6개의 점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6개의 점 아이콘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타나는데 그 중 'Ask AI'를 클릭합니다. 그럼 세로로 긴 메뉴바가 뜨며, 여기에서 보라색 아이콘이 있는 항목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 이미 작성하던 글이 있는 경우 해당 글을 마우스로 드래그합니다. 그러면 긴 메뉴바가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제일 왼쪽의 'Ask AI'를 선택하면 또 다른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면 됩니다.
노션 AI 이용 금액
노션 자체는 개인 이용 시 무료이긴 하나, 노션 AI를 이용하는 것은 20회 까지만 무료고 그 이후부터는 유료입니다. 현재 기준 금액은, 월 별 결제 시 월 $10이고 노션을 연간 결제하는 사용자는 $8 씩만 더 내면 됩니다. 새 워크스페이스를 만들 때마다 무료 20회가 재충전된다는 말도 있는데,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노션AI vs. 챗GPT, 각각의 장단점은?
이번에는 혹시 노션AI가 챗GPT의 대안이 될 수도 있을지, 챗GPT 대비 장점이 있는지도 파악해 보겠습니다. 먼저 노션 AI는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노션AI는 아이디어를 제안하거나 글을 작성 또는 수정해주는 등 기본적으로 ChatGPT가 하는 대부분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코딩도 가능합니다. 이 점을 보면, 노션과 챗GPT를 동시에 이용하는 분들의 경우 기존에는 노션과 챗GPT를 왔다갔다 해야 했겠지만 이제는 페이지 이동 없이 노션 안에서 모든 작업이 가능해지는 게 됩니다.
- 챗GPT는 답변이 너무 길어지면 중간에서 끊습니다. 답변이 끊어지면 '이어서 써주세요'와 같은 프롬프트를 통해 답변을 더 달라고 해야 합니다. 반면 노션 AI는 답변이 아무리 길어지더라도 끝까지 한 번에 생성해 줍니다.
- 챗GPT는 아직까지는 전용 앱이 없으며 웹 방식으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반면 노션은 앱을 제공하고 있기에 휴대폰 등에서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챗GPT의 경우 가입 시 이메일 주소와 함께 휴대폰 번호 인증을 해야 합니다. 반면 노션은 이메일 주소만 있으면 되기에 가입이 좀 더 간편합니다.
이번에는 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 현재 챗GPT는 GPT-4에서 움직이고 있는 반면 노션 AI는 GPT-3.5 모델 기반입니다. 챗GPT의 기반 모델이 GPT-4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답변이 좀 더 자연스러워졌는데 이 측면에서는 노션 AI를 사용하는 데 있어 아쉬움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챗GPT는 사람과 대화하듯 편한 말투로 질문이나 요청을 하는 게 가능한 반면 노션 AI는 대화형 서비스가 아니기에 대화가 불가합니다. 대신 메뉴에서 원하는 기능을 클릭하면 노션이 바로 응답을 생성해 주는 방식입니다. 'A 문장과 C 문장을 요약하는 느낌으로 합쳐주세요'나 '~에 있는 ~라는 표현을 조금만 더 친근한 말투로 바꿔주세요'와 같이 세밀한 요청이 필요할 땐 챗GPT쪽이 좀 더 편리할 수 있습니다.
- 챗GPT는 무료와 유료 버전 모두 있는 반면 노션 AI는 20회까지만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더 이용하려면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리고 챗GPT와 노션 AI 모두에 해당하는 공통적인 단점도 존재합니다. 두 서비스 모두 실시간 데이터에는 접근이 불가하기에, 최신 정보를 필요로 하는 경우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두 서비스 모두 대화형 모델을 기반으로 인간의 언어로 답변을 생성해주는 서비스이기에, 겉보기에는 그럴싸하지만 세심히 살펴보면 말이 되지 않는 답변을 한다는 것도 동일합니다. 생성형 서비스의 장단점을 모두 알고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AI'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드저니 무료 평가판 종료, 왜? (0) | 2023.04.09 |
---|---|
미드저니 사용법, 미드저니 가입 방법 (0) | 2023.04.08 |
Nvidia A100보다 빠른 구글 AI 슈퍼컴퓨터 탄생 (0) | 2023.04.07 |
챗GPT의 인기, 진정한 승자는 NVIDIA? (0) | 2023.04.06 |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무료 AI 글쓰기, 글교정 툴 리뷰 (0) | 2023.03.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