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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101

챗GPT 관련 각종 통계 모음, 방문자 수, 방문자 특성 등

by -Joy- 2023. 3. 29.

챗GPT는 지난해 11월 30일 Open AI사에서 출시한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출시 5일만에 사용자 100만 명을 확보했고 1월에는 1억 명을 돌파했습니다. 출시 2개월만의 일이었는데요, 이 덕에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플랫폼으로 기록되었습니다. 그밖에 어떤 통계가 있었을까요? 모아서 살펴보겠습니다.

 

OpenAI사 회사 배경

  • 챗GPT를 만든 건 OpenAI사입니다. OpenAI는 일론 머스크가 공동 설립했으며 본사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있습니다.
  • 챗GPT의 출시 후 OpenAI사의 가치는 약 290억 달러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OpenAI사 10억 달러를 투자했고 이후 100억 달러를 추가 투자하기로 확정했습니다.

 

 

플랫폼 별 100만 명 사용자 돌파 시점 비교

챗GPT의 일 사용자는 5일만에 100만 명을, 40일 만에 1,000만 명을 넘겼으며 현재는 1억 명을 넘어선 상태입니다. 인스타그램이 사용자 100만 명을 달성하기까지 2.5개월, 페이스북은 10개월, 넷플릭스는 3.5년이 걸린 것을 보면 대단한 속도입니다.

해외 주요 플랫폼 별 100만 명 사용자 돌파 시점 비교 (출처: Statista, 2023.03)

 

플랫폼 설립년도 100만 명 돌파 소요시간
챗GPT 2022 5일
인스타그램 2010 2.5개월
스포티파이 2008 5개월
드랍박스 2008 7개월
페이스북 2004 10개월
포스퀘어 2009 13개월
트위터 2006 2년
에어비앤비 2008 2.5년
킥스타터 2009 2.5년
넷플릭스 1999 3.5년

 

방문자 수 변화 추이

openai.com 사이트 전체 순위

OpenAI사의 도메인 openai.com은 2월 기준으로 전세계 사이트 순위에서 27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1위는 구글, 2위는 유튜브, 3위는 페이스북이며 우리나라의 네이버도 24위에 있습니다. openai.com의 3개월 전 순위는 98위, 1개월 전 순위는 51위였습니다. 컴퓨터 전자기기 및 테크놀로지 카테고리만 따로 놓고 보면 전체 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챗GPT의 URL인 chat.openai.com에 대한 단독 순위는 확인되지 않는 점은 아쉽습니다. 다만, openai.com의 전체 누적 방문 수가 11억 명인데 그 중 chat.openai.com 즉 챗GPT의 누적 방문 수가 10억 명인 것을 보면 현재 OpenAI사의 다양한 플랫폼 중 챗GPT의 이용 비중이 절대적이며 챗GPT의 랭킹을 따로 보더라도 아래의 랭킹과 큰 차이는 없을 수 있겠다고 유추해볼 수 있겠습니다.

openai.com 사이트 통계 (출처: Similarweb, 2023.03)

 

챗GPT 일별 방문자 수 변화 추이

2023년 2월 통계를 보면 사이트 트래픽은 일별 약 3.4%씩 증가하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탈률은 14.18%, 체류 시간은 8분 24초, 방문당 페이지 수는 6.22개였습니다. '방문당 페이지 수'의 경우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는 않지만, 챗GPT 상의 각 대화창을 고유 URL을 가진 개별 페이지로 판단하고 그 페이지들을 오간 수로 계산한 게 아닐까 싶습니다.

chat.openai.com 사이트 통계 (출처: Similarweb, 2023.03)

 

챗GPT 일별 사용자 수 변화 (출처: Similarweb, 2023.03)

 

일 평균 방문자 수
2022년 11월 약 200만 명
2022년 12월 약 700만 명
2023년 1월 약 1,300만 명
2023년 2월 약 2,500만 명

 

챗GPT 누적 방문 수 변화 추이

누적 방문 수를 보면 챗GPT가 출시된 작년 11월부터 꾸준히 가파르게 상승하고있는 것이 보입니다. 월 별로 보면 작년 12월 누적 방문 수는 11월 대비 약 14배 상승, 1월은 12월 대비 2.3배 상승, 2월은 1월 대비 1.6배 상승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출시 첫 달인 11월과 이후의 월별 상승 폭을 비교해보면 12월은 14배, 1월은 33배, 2월은 54배 상승한 것이 됩니다.

 

누적 방문 수
2022년 11월 1,830만 명
2022년 12월 2.6억 명
2023년 1월 6.1억 
2023년 2월 10억 

 

방문자 특성

챗GPT 이용 국가 Top 5

챗GPT를 가장 활발하게 이용한 국가는 미국으로 나타납니다. 그밖에는 인도와 일본, 중국, 캐나다 등이 순위권에 드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국가 비중 전월 대비
미국 15.73% ▲69.98%
인도 7.10% ▲66.79%
일본 3.51% ▲413.3%
중국 3.02% ▲471.3%
캐나다 2.97% ▲63.40%
그 외 67.67% -

 

챗GPT 이용자의 관심사 카테고리 Top 5

챗GPT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평상시 프로그래밍과 개발, 컴퓨터와 전자기기, 비디오 게임 등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아무래도 평소 IT 기술과 각종 기기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챗GPT 기술을 먼저 궁금해했고 그만큼 먼저 이용해본 게 아닐까 합니다.

 

관심사 카테고리
프로그래밍 및 개발 소프트웨어
컴퓨터, 전자기기 및 테크놀로지 - 기타
비디오 게임, 콘솔 및 액세서리
성인
그래픽 멀티미디어 및 웹 디자인

 

챗GPT의 주요 유입 채널

챗GPT는 chat.openai.com 이라는 URL을 브라우저에 직접 입력하여 방문하는 형태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저도 챗GPT는 브라우저 상에 따로 즐겨찾기를 해놓고 방문하고 있는데, 챗GPT를 활발히 사용중인 사람은 그만큼 재방문율이 높고 아예 URL을 외우거나 즐겨찾기를 해놓고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는 뜻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채널 비중
직접유입 69.43%
추천 19.97%
자연검색 4.37%
SNS 3.87%
이메일 2.33%
배너 0.03%
유료검색 <0.01%

 

챗GPT 자연검색 유입에 쓰인 주요 키워드 Top 5

전체 방문의 4.37%를 차지하는 자연검색 유입에 있어, 사람들이 챗GPT에 방문을 위해 검색엔진에 입력하는 자연검색어 즉 키워드도 아래와 같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순위권 내 키워드를 보면 챗GPT 서비스명, OpenAI사 사명, 그리고 '로그인'이 들어간 형태의 키워드가 들어간 형태인 것이 눈에 띕니다.

 

키워드 검색 수
chat gpt login 2.2백 만 회
chat openai 1.1백 만 회
chatgpt login 79만 회
chat.openai 48만 회
openai chat 21만 회
그 외 -

 

챗GPT SNS 유입에 활용된 주요 채널

전체 방문의 3.87%를 차지하는 SNS 유입에 있어서는 유튜브를 통한 방문이 전체의 60.57%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페이스북, 왓츠앱, 트위터, 링크드인 순으로 챗GPT 사이트 방문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내 방문자 특성

챗GPT에 방문하는 국내 사용자에 대한 통계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국민 3명 중 1명은 챗GPT를 사용해본 것으로 나타납니다.
  • 챗GPT의 사용 경험에 대해서는 '사용 경험 없다'는 답변이 64.2%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한두 번 사용'해봤다는 답변이 30.2%, '자주 사용'하고 있다는 답변이 5.6%로 나타났습니다.
  • 세대 별로 비교해 보면 X세대 42.2%, MZ세대 40.2%, 베이비부머세대 29.2% 순으로 챗GPT를 한 번 이상 사용해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챗GPT 답변의 신뢰도에 대해서는 62.1%가 '보통', 26.5%가 '신뢰함', 9.5%는 '신뢰하지 않음'이라고 답변했습니다. '보통'과 '신뢰함'이라고 답변한 사람이 전체의 89.5%로 국민 10명 중 9명이 챗GPT의 답변에 대해 보통 이상의 신뢰도를 가진 것이 됩니다.
  • 챗GPT 답변의 유용성에 대해서는 50.7%가 '정보검색', 15.3%가 '아이디어 확보(영감 얻기)', 11.9%가 '작문 및 대필', 11.3%가 '코딩', 7.9%가 '요약'에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챗GPT 이용 경험 조사 결과 (출처: 연합뉴스, 2023.03)

 

챗GPT 훈련 방식 관련

  • 기존의 GPT 모델은 입력으로 들어오는 텍스트 코퍼스 다음에 어떤 단어가 들어올지를 예측하는 Next Token Prediction 학습 방식을 채택했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문장을 완성하는 것이 이 모델의 목표였으며, 챗GPT와 같이 대화하는 것은 불가했습니다. 반면 챗GPT는 RLHF(인간 피드백 기반 강화 학습, Reinforcement Learning from Human Feedback)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사용자의 질문에 대해 모델이 답변을 생성했을 때, 그 답변이 마치 사람이 답변한 것처럼 자연스러워 보이면 높은 점수를 주고 그렇지 않은 답변에는 낮은 점수를 주는 방식으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시키는 방식입니다. 이 인간 피드백 기반 강화 학습 방식으로 학습된 주요 언어모델에는 OpenAI사의 챗GPT와 InstructGPT, 딥마인드사의 Sparrow와 SFT-Utilitarian Model, 그리고 Anthropic사의 Claude가 있습니다.
  • 챗GPT는 3천억 개 단어로 된 데이터 세트로 훈련되었습니다. 데이터 세트의 크기는 570GB, 파라미터 수는 1,750억 개였으며 다양한 뉴스 사이트와 책, 위키피디아 등에서 크롤링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훈련에 들어간 비용은 약 $4,000,000, 한화로 약 52억 원 정도였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유지비용과 수익 모델 관련

  • 챗GPT가 호스팅을 위해 이용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클라우드 기준으로 역산해 보면 챗GPT의 일별 유지 비용은 약 $100,000, 월 유지 비용은 약 $3,000,000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챗GPT가 답변을 생성할 때 단어 당 약 $0.0003 정도가 발생합니다. 평균 약 30개 단어로 된 답변을 생성한다면 답변 당 약 $0.01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 위 계산대로 하면 챗GPT는 일별 약 1천만 개의 질문을 받고 있는 것으로 추정 됩니다.
  • NVIDIA A100 GPU 기준으로 보면 약 0.006초의 시간에 30억 개 매개변수 모델을 실행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 기준으로 하면 챗GPT에서 단어 하나를 생성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약 0.350초 정도가 됩니다.
  • OpenAI사의 예측에 따르면 챗GPT는 2023년 말까지 2억 달러, 2024년 말까지 10억 달러의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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