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챗GPT 101

The server experienced an error while processing your request. 챗GPT 오류 메시지, 해결 방법은?

by -Joy- 2023. 5. 9.

챗GPT를 이용하다 보면 'The server experienced an error while processing your request', 요청을 처리하는 동안 서버에 오류가 발생했다면서 답변을 생성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오류 메시지는 어떤 상황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The server experienced an error while processing your request

"요청을 처리하는 동안 서버에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죄송합니다! 다시 요청해 주시거나 오류가 지속되면 help.openai.com의 도움말 센터를 통해 문의해 주세요."라는 의미의 이 에러 메시지는 OpenAI사의 서버가 유저의 질문에 대한 응답을 생성하기 전에 문제가 발생했음을 의미합니다. 보통 유저의 계정보다는 OpenAI 서버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이러한 오류가 나타나며, 서버의 상황에 따라 짧게는 몇 분에서 길게는 몇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The server experienced an error while processing your request. Sorry about that! You can retry your request, or contact us through our help center at help.openai.com if the error persists."

 

오류 해결 방법은?

이 오류도 챗GPT의 다른 오류들과 비슷하게 결국은 시간이 약인 오류이지만, 조금 더 적극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아래 방법들을 시도해볼 수는 있습니다.

 

  • OpenAI의 상태 페이지에 접속하여 현재 OpenAI사의 제품 별 상황이 어떤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주소는 https://status.openai.com/ 입니다. 아래로 조금 스크롤해보면 위에서 보통 두 번째에 chat.openai.com 이라고 있고, 이 부분이 챗GPT의 상태를 나타내는 영역입니다. 도미노가 일렬로 서있는 듯한 디자인인데 맨 우측이 현재의 상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맨 우측 직사각형이 녹색이면 정상이고, 상태가 안좋아질수록 올리브색, 황토색, 주황색, 빨간색 순서로 바뀝니다. 빨간색 직사각형이 보이신다면 유저 단에서 해결할 수는 없는 문제이니 일단 기다려보셔야 합니다.

오픈AI사 상태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오픈AI사의 각 제품들의 서버 상태판

 

  • 챗GPT는 계속 에러 메시지를 내보내는데 위의 OpenAI사 상태 페이지에 접속하셨을 땐 모든 서비스가 녹색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땐 위의 상태 페이지가 제 시간에 업데이트되지 않은 것일 수도 있으며 몇 분 후 다시 상태페이지에 접속해보셨는데 그제서야 색깔이 바뀌어 있다면 서버가 꽤 심각하게 다운된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예상보다 서버 문제가 빠르게 해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시 모르니 몇 분 후에 브라우저에서 새로 고침 버튼을 누르고 다시 챗GPT에 접속하여 질문을 다시 해보면 해결되어 있기도 합니다.

 

  • 드물긴 하지만 기존의 챗GPT 대화내역을 삭제하고 새 대화를 시작하면 문제가 해결되기도 한다는 소문이 있기는 합니다. 다만 이 경우는 OpenAI사가 서버를 재부팅한 시점과 맞물린 우연의 일치일 수도 있기에 권장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