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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101

챗GPT로 페이스북 광고 전략 짜기, 제안 요청, 디테일 살리기, 결론

by -Joy- 2023. 2. 16.

페이스북은 2010년대를 평정한 세계 최대 SNS였지만 지난 몇 년 간은 국내 뿐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이용자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었다고 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셀프 서빙(직접 운영)이 비교적 손쉬운 매체 중 하나인 관계로 여전히 많은 브랜드들이 온라인 광고 하면 페이스북을 함께 떠올리고 있습니다. 이번엔 페이스북 광고 집행 전략을 도출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챗GPT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전략 제안 요청

실험에 앞서 챗GPT에게 가상의 사과주스 제품을 하나 만들어달라고 했습니다. 이름은 'Orchard Bliss'이고 과수원에서 재배한 사과를 그대로 갈아 만들었다고 합니다. 챗GPT가 만들어준 이 제품의 이름과 설명을 그대로 복붙해 넣으면서 이에 대한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 전략을 만들어달라고 했습니다.

Generate a Facebook ads campaign strategy to promote the product below. Provide ad copy, format, targeting, optimization, and budget.

- Name: Orchard Bliss
- Description: Orchard Bliss is an all-natural apple juice made with handpicked, fresh apples straight from the orchard. Each sip of our delicious and refreshing juice is packed with the goodness of nature and the sweet taste of crisp, ripe apples. Enjoy the taste of the orchard with every bottle of Orchard Bliss.

Generate a Facebook ads campaign strategy to promote the product below. Provide ad copy, format, targeting, optimization, and budget.

- Name: Orchard Bliss
- Description: Orchard Bliss is an all-natural apple juice made with handpicked, fresh apples straight from the orchard. Each sip of our delicious and refreshing juice is packed with the goodness of nature and the sweet taste of crisp, ripe apples. Enjoy the taste of the orchard with every bottle of Orchard Bliss.

번역문 (feat. 파파고)

카피:
1. 과수원에서 직접 재배한 신선한 사과로 만든 천연 사과 주스 Orchard Bliss로 갈증을 풀고 과수원의 맛을 즐기세요.
2. Orchard Bliss와 함께 자연의 아름다움에 빠져보세요 - 최상의 천연 재료로만 만들어진 상쾌하고 맛있는 사과 주스.

형식:
캐러셀 광고(3-5개의 이미지로 Orchard Bliss의 천연 재료와 상쾌한 맛을 보여줌) 또는 고품질의 Orchard Bliss 주스병 이미지가 포함된 단일 이미지 광고

대상:
- 인구 통계: 성인, 18-54세, 남녀 모두
- 관심사: 건강과 웰니스, 유기농 식품, 자연 식품, 건강한 식습관, 건강과 운동, 미식가
- 위치: 미국
- 유사타겟팅: 기존에 천연/유기농 식품 및 음료를 구매한 적 있는 고객


상세한 정보 없이 제품명과 간단한 설명만 제공했음에도 꽤 그럴싸한 답변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타겟 국가가 '미국'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제가 알려준 게 아닌데, 이렇게 필요한 정보가 비어있는 경우에는 챗GPT가 자체적으로 판단해서 채워넣어주는 것 같습니다.

 

SMALL



이번에는 실물 제품이 아닌, 가상의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캠페인 전략을 요청해 보았습니다. 위 예시와 마찬가지로 챗GPT가 만들어준 커뮤니티('Peak Pursuits'라는 이름의 산악인 커뮤니티)의 이름과 설명을 전달하면서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 제안을 달라고 했습니다. 질문은 위와 동일하게 하되 제품명(Name)과 설명(Description)만 변경했고, 혹시 제가 더 알아두어야 하는 정보가 있는지를 함께 묻는 문구(other details I should know)만 추가했습니다.

Generate a Facebook ads campaign strategy to promote the community below. Provide ad copy, format, targeting, optimization, budget, and other details I should know.

- Name: Peak Pursuits
- Description: A community for mountain hikers of all experience levels to share tips, inspiration, and stories about their journeys to the summit. Whether you're a seasoned pro or just starting out, join us to connect with fellow mountain enthusiasts and discover new adventures.

Generate a Facebook ads campaign strategy to promote the community below. Provide ad copy, format, targeting, optimization, budget, and other details I should know.

- Name: Peak Pursuits
- Description: A community for mountain hikers of all experience levels to share tips, inspiration, and stories about their journeys to the summit. Whether you're a seasoned pro or just starting out, join us to connect with fellow mountain enthusiasts and discover new adventures.

번역문 (feat. 파파고)
다음은 Peak Pursuits를 홍보하기 위한 Facebook 광고 캠페인 전략의 샘플입니다:

- 캠페인 목표: 지역사회 참여 및 구성원 수 증대

- 광고 카피:
헤드라인: Peak Pursuits 커뮤니티에서 산의 아름다움을 발견하세요
텍스트: 전 세계에서 온 등산객들의 커뮤니티에 참여하세요! 숨막히는 사진에 영감을 받고, 다른 모험가들과 만나고, 정상으로 가는 여정의 팁과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여러분이 전문 산악인이든 산린이든 Peak Pursuits는 새로운 길을 발견하고 같은 생각을 가진 등산객들과 연결하기에 완벽한 장소입니다.

- 대상:
연령: 18-65+
성별: 모두
위치: 전 세계(예: 큰 산맥이 있는 국가/지역 대상). 미국, 캐나다, 유럽, 호주, 뉴질랜드, 남미 등)
관심사: 하이킹, 캠핑, 야외 레크리에이션, 등산, 자연, 피트니스, 여행, 어드벤처 스포츠 등.

- 광고 형식:
전 세계 다양한 산맥의 고품격 이미지를 활용하는 캐러셀 광고 형식으로 등산의 아름다움과 다양성을 보여주기

- 최적화:
광고를 보고 커뮤니티에 가입한 인원을 기준으로 '전환수'를 체크하는 방식

- 예산:
일 예산: $50/일
총 예산: 20일 동안 $1,000

- 기타 세부 정보:
광고를 실행하기 전에 Peak Pursuits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광고에 반응했거나 커뮤니티 페이지를 방문한 유저를 커스텀 오디언스로 지정하여 리타겟팅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메인 캠페인 집행과 인게이지먼트 캠페인을 병행, 커뮤니티 회원들을 대상으로 커뮤니티 노출을 증대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페이스북 안에서 운영 되는 '페이스북 커뮤니티'여서 그런 건지, 위의 사과주스 예시보다 더 상세한 제안을 받았습니다. 첫 번째 예시와 비교해보면 캠페인 목적(Campaign Objective)이 추가되었고, 광고 카피(Ad Copy) 영역도 헤드라인과 텍스트로 나누어 정리해 주었네요.

 

최초 프롬프트 후 추가 프롬프트로 디테일 살리기

챗GPT의 최초 제안은 대체로 평이한 편이긴 합니다.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하고 그에 대한 '평균치'를 낸 것이기 때문입니다. 질문에 디테일을 조금씩 추가하여 제안의 퀄리티를 높여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 Peak Pursuits 예시를 기준으로 제가 생각해 본 다양한 추가질문 예시를 아래와 같이 적어보았습니다. 다른 페이스북 캠페인에 대한 제안을 받을 때에도 조금씩 바리에이션해서 써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광고 카피(Ad Copy) 관련:

- Suggest 5 more Headline alternatives. They should not exceed over 25 characters.
- Suggest 5 Headline options that are more appealing to those aged between 18-65 living in California.
- Suggest 5 Text options experimenting with different tones.
- Suggest 5 more high converting Headlines.

광고 형식 관련:

- You recommended using the carousel format. Any other ad formats to consider? If there are multiple options, which one would you choose and recommend?
- You recommended using images of mountain ranges. How about we use images without the mountains?

최적화 관련:

- You recommended setting the optimization for ad delivery to 'Conversions'. Any other types we can consider for this campaign? Which one would you recommend besides the 'Conversions' optimization option?

예산 관련:

- You recommended spending $50 per day for this ad. Provide logical reasons.
- How many impressions can I get each day on average with this daily spending?


참고로 '기타 세부 정보' 항목에 언급되어 있는 내용은 위 캠페인에 한정하는 것이 아닌, 모든 캠페인에 적용되는 참고사항입니다. 페이스북의 광고 가이드라인에 따라 작성된 '팩트' 영역이라고 보면 됩니다. 챗GPT에겐 이런 팩트에 대한 질문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챗GPT를 일종의 '24시 고객센터'처럼 활용하고, 매체 가이드에 익숙하지 않을 때 언제든 연락해서 편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추가 질문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기타 세부 정보 관련:

- What happens if I don't want to create a Facebook page prior to running the ads?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 How do I create a custom audience for retargeting users who have engaged with the ad or visited the community page? (광고에 반응했거나 커뮤니티 페이지에 방문한 사람들을 리타겟팅할 수 있는 커스텀 오디언스는 어떻게 생성하나요? 방법을 알려주세요.)

 

결론

단 몇 줄의 문장을 입력하는 것만으로 단 몇 초만에 그럴싸한 캠페인 실행 전략을 무심한 듯 툭툭 던지는 챗GPT. 이분을 보고있자면 과연 내가 사는 세상이 과거에 꿈꾸던 미래 세상이로구나 싶습니다. 한편으로는 이런 생각도 드네요. 10여년 전 라떼는 이런 플랫폼이 없어서 선배들로부터 물려받는 제안서 ppt 파일만이 유일한 학습 자료였는데 오늘날의 주니어 마케터 분들은 챗GPT에게 물어만 보면 제안서를 툭툭, 전략안을 툭툭 받아낼 수 있으니 라떼인들보다 훨씬 빠르게 습득하고 익힐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요. 이제 막 업계에 들어온 분들이 사뭇 부러워지기도 합니다. (물론 챗GPT의 탄생으로 큰 타격을 받게될 분야 중 하나가 마케팅 분야라는 생각은 변함 없...)

그리고 첨언하자면, 챗GPT가 가진 최고의 장점 중 하나는 유저가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듣는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어 문법이 엉망이어도 제가 무슨 말을 하고싶어하는지 찰떡같이 알아듣고 제가 필요로했던 답변을 척척 내놓는 걸 보면 굉장히 스마트한 동료가 늘 제게 먼저 손을 내밀어주는 듯해 참 든든하기까지 합니다.
최근 챗GPT에 대한 다양한 실험을 해보고 그에 대한 블로그 글을 남기고 있자니 제 자신이 OpenAI사의 영업사원이 된것만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좋은 걸 어쩌겠어요. 마케터 여러분들 챗GPT 많이 쓰세요. 백만 번 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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