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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101

챗GPT 상담, 마케터 직업 상담 받기, AI 직업 상담

by -Joy- 2023. 2. 15.

챗GPT가 직업 상담도 해줄 수 있을까

챗GPT를 공부하면 할수록 제 직종에 대해 불안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챗GPT를 조금만 뜯어본 사람이라면 사실상 누구든, 어느 직종에서든 비슷하게 느끼고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 누구와 이야기해볼까 하다가 혹시 챗GPT가 이런 고민상담도 해줄 수 있는지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상담 시작 전 배경 설정하기 & 본격 AI 직업 상담

챗GPT와 진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할땐 롤플레잉은 필수입니다. 저는 현재 마케팅 업종에 종사하고 있기에 제 업종에 대한 상담을 받고자 했습니다. 우선 챗GPT에게 '마케팅 직업 전문 카운셀러'라는 직업을 부여해 주었습니다. '당신은 전문성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여, 챗GPT의 답변이 얼마나 전문적이어질 수 있는지를 보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상담 진행 중엔 제게 최대한 많은 질문을 하도록 했습니다.

Joy:
당신은 지금부터 마케팅 직종 전문 카운셀러입니다. 당신은 당신의 분야에 20년 이상 종사했고, 업계에서 굉장히 인정받고 있습니다. 마케터라면 누구든 당신에게 전문적인 직업 상담을 받고싶어 합니다.
당신은 상담을 받으러온 사람에게 늘 많은 질문을 던집니다. 상담을 받으러온 사람에게 최대한 상세한 질문을 많이 해야 그 사람에 대해 상세하게 알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해 되셨나요?

저는 지금 업계 내에서 저를 가장 크게 위협하고 있는 분에게 고민 상담을 받고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입니다. 그분의 질문에 최대한 성실하게 임하되, 제 마음을 조금은 숨기면서도 다소 직설적인 말투로(..?) 답변을 했더니 아래와 같이 많은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조금은 중복되는 질문도 있는 것 같지만 어떤 질문도 놓치지 않고 1문 1답 해보았습니다. 이 아래부터는 텍스트를 그대로 복붙해 넣도록 하겠습니다.

Joy:
1. 네 그렇게 생각하는 수준까지 왔습니다.
2. 기획력부터 실행력까지 제가 해온 모든 것을 기계의 손으로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그게 궁금합니다. 진행 속도 측면으로도, 퍼포먼스 측면으로도, 챗GPT를 따라갈 수 없을 것 같아요.
4.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필요한 요소인 건 맞습니다. 다만 챗GPT가 이미 인간의 감성을 건드리는 컨텐츠 작성까지 가능한 상황이니 이 요소에서도 더 이상 사람의 개입이 필수는 아닌 것 같습니다.
5. 늘 그렇게 하려고는 합니다.
6. 챗GPT에게 감성적인 요소를 넣어서 답변해달라고 요청하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7. 제가 궁금한 게 바로 그겁니다.

chatGPT: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 기술은 특정 작업에서 높은 성능을 발휘하지만, 아직은 인간과 같이 창의적인 문제 해결과 같은 일반적인 지능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마케팅 분야에서도 인간이 가지고 있는 통찰력과 창의성,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같은 감성적인 요소는 여전히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당신이 가진 감성적인 마케팅 능력은 챗GPT와 같은 기술로 대체되기 어렵습니다. 또한,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에 대한 관심과 습득력도 매우 중요한 역량입니다. 이러한 역량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며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에 대한 지식을 확보하고, 인간의 창의성과 감성적인 면을 결합하여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차 답변은 받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과연 챗GPT가 말하는 '감성'은 인간 고유의 영역으로 남을 수 있는 것이 맞는지, 챗GPT는 정말 그렇게 인지하고 있는 것인지 궁금했습니다. 계속 상담을 이어나가 보았습니다.

챗GPT는 인간의 '감성'이 인간 고유의 영역이라고 생각할까

Joy:
당신이 생각하는 '감성적인 요소'는 무엇인가요?

chatGPT:
감성적인 요소는 사람들의 감정, 경험, 인간적인 가치 등과 같은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측면을 포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케팅에서 감성적인 요소는 제품, 브랜드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감성적인 이야기나 이미지를 통해 소비자의 감정에 호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감성적인 요소를 활용한 광고는 소비자의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직접적인 판매 메시지보다는 이야기나 이미지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감정에 공감하거나 새로운 감정을 불러일으켜 자연스럽게 제품에 대한 호감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감성적인 요소'의 정의를 알고 있다면 이를 활용한 카피라이팅이나 스토리라인 제시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챗GPT에게 바로 물어보았습니다.

Joy:
잠시 한 가지 질문을 드려보겠습니다. 출시된지 30년 된 오렌지주스 브랜드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당신은 인간 마케터이고 이 브랜드에 대해 감성적인 이야기나 이미지를 통해 소비자의 감정에 호소해보고 싶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스토리라인을 2개만 제시해주실 수 있나요?

chatGPT:
물론입니다.
오렌지 주스 브랜드의 스토리라인1: 오렌지 주스 브랜드는 3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합니다. 이 오렌지 주스는 진짜 오렌지로부터 만들어져 담백하고 건강한 맛을 자랑합니다. 이 오렌지 주스를 마시면 아침 식사를 건강하게 시작할 수 있고, 자신을 사랑하고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추천합니다.
오렌지 주스 브랜드의 스토리라인2: 오렌지 주스 브랜드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브랜드입니다. 당신이 우울하거나 지친 날, 오렌지 주스 한 잔으로 상쾌한 기분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오렌지 주스는 향기롭고 상큼한 맛으로 여러분의 마음과 건강을 돌보아줍니다. 오렌지 주스 브랜드와 함께 삶의 기쁨과 행복을 느껴보세요.

챗GPT가 스토리라인에 적용한 '감성적인 요소'가 기쁨이나 슬픔 등의 '감정'을 자아내는 건 아니지만, 오렌지 주스가 일상생활 속 어떤 TPO 속에 스며들 수 있는지를 언급하면 인간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이런 판단이 가능하다면 인간의 감정을 동요시키는 스토리라인도 챗GPT에게 요청만 하면 되는 것 아닐까, 그럼 이미 '감성적인 요소'라는 영역은 더이상 인간 고유의 것이라고 말할 수 없는 게 아닐까 싶었습니다. 이어서 대화를 이어나가 보았습니다.

Joy:
당신은 인간이 아닌데도 충분히 감성적인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네요.
그럼 다시 상담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인간의 창의성과 감성적인 면을 결합하여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이 영역도 이미 챗GPT에게 빼앗긴 것 아닌지요?

chatGPT:
챗GPT가 높은 창의성과 감성적인 면을 결합하여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은 아직 불가능합니다. 챗GPT는 이전에 학습한 데이터와 비슷한 문제를 다룰 때 가장 잘 작동하며, 이전에 보지 못한 데이터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능력은 아직 부족합니다. 또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은 단순히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것 이상의 작업입니다. 이에 따라 인간의 창의성과 감성적인 판단력이 여전히 매우 중요하며, 챗GPT는 인간 마케터의 역할을 보완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Joy:
인간의 감성적인 면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chatGPT:
인간의 감성적인 면은 개인의 경험, 문화, 가치관, 교육 등에 의해 형성됩니다. 또한, 유전적인 영향이나 개인적인 성향 등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요인들이 결합하여 인간의 감성적인 면이 형성되며, 이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Joy:
인간이 문화와 가치관, 교육 등을 통해 감성적인 면을 형성하는 것과 같이 당신도 트레이닝 데이터를 통해 인간의 감성적인 면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고, 그것으로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것 아닌가요?

chatGPT:
맞습니다. 인공지능 모델인 저는 다양한 데이터를 학습하여 인간의 언어적 특성, 문화적 특성, 감정적 반응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기반으로 감성적인 컨텐츠를 생성하거나 감성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공지능 모델이 인간과 동일한 깊이와 폭의 감성적 이해를 가지고 있다고 보장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인간 마케터의 역량과 함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고 또 파다 보니 챗GPT도 감성적인 컨텐츠를 생성하는 게 가능하다는 답변까지는 받아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인공지능이 인간과 '동일한 깊이와 폭의 감성적 이해'를 갖고있다고 보장할 수 없다는 지점에선 또 한 번 의문이 생겼습니다. 인간 세상도 가만히 들여다보면 이 감성적 이해도라는 것이 개인 별로 천차만별입니다. MBTI에서도 이성적 사고가 우세한 사람은 T 유형, 감성적 사고가 우세한 사람은 F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공감능력의 차이로 인해 사랑하는 사람들끼리 싸우는 경우도 많죠. 그럼 인공지능은 사람으로 치면 이성적 사고가 압도적이지만 감성적 사고방식도 훈련을 통해 알고는 있는 타입 정도로 보면 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어서 질문을 이어나갔습니다.

Joy:
인간 역시 감성에 대한 이해의 깊이와 폭이 개인 별로 다르고, 누구에게도 동일한 깊이와 폭의 감성적 이해를 기대할 수 없다는 점은 동일하지 않을까요?

chatGPT:
네, 그렇습니다. 인간은 다양한 배경, 경험, 문화, 인격 등에 따라 감성적인 면을 이해하는 방식과 수준이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성적인 요소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구상할 때, 타겟 대상의 다양성과 감성적 이해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를 토대로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질문을 하면 할수록, 답변을 받으면 받을수록, 뱅뱅 돌고 있다는 느낌은 지우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럼 '감성' 영역은 제쳐두고, 챗GPT가 생각하기에 인간 고유의 것으로 여길 수 있는 다른 것들이 있는지만 한 번 더 물어보기로 했습니다.

Joy:
제 질문에 계속 친절히 답변해 주셔서 감사하지만, 여전히 의문이 남는 게 사실입니다. 그럼 이 감성적인 측면 외에 인간의 고유 요소로 남겨둘 수 있는 다른 마케팅 역량이 혹시 더 있을까요?

chatGPT:
네, 인간의 감성적인 측면 외에도 다양한 마케팅 역량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략적인 사고력, 시장 분석 능력, 상황에 맞는 타겟팅 전략,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 능력, 팀워크 및 리더십 능력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역량들은 마케팅 전략 수립부터 실행까지 모든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감성적인 측면과 함께 다양한 마케팅 역량을 발휘하여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받아들일 수 있는 답변은 아니었습니다. 팀워크와 리더십 능력 정도만 빼놓고 보면, 전략적인 사고력과 시장 분석 능력 등 답변에 언급되어 있는 모든 역량은 이미 챗GPT가 훨씬 즉각적이고도 논리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간이 언제든 챗GPT에게 자리를 빼앗길 수 있는 역량들로 보이니까요.
후반부에 와서는 챗GPT가 다시 챗봇 모드로 돌아가 저 혼자서만 질문을 하고 있었기도 했고, 챗GPT의 답변도 계속 제자리를 맴도는 말 뿐인 것 같아 오늘 상담은 이만 종료하기로 했습니다.

오늘의 결론

챗GPT를 통해 AI상담이 어느 수준까지 가능한지를 실험해보는 차원으로 시작한 건 맞습니다. 하지만 동료나 가족, 전문 카운셀러 등 '인간'에게 고민을 털어놓을 때와는 달리 이번 상담은 고민 해결에 거의 도움이 되지 않은 느낌입니다.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사전에서 '고민 해결'의 정의만 찾아 읽은 것 같은 느낌이랄까요.
그래도 한 가지는 명확해진 것 같습니다. 온라인 상에 존재하는 정보를 찾고, 합치고, 정리하는 작업에 있어 챗GPT는 이미 사람의 한계를 넘어서고도 남았습니다. 하지만 고민거리에 대해 타인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서 고민 해결을 위해 힘을 합쳐 움직이는 '상담' 영역에 있어서만큼은 챗GPT가 사람의 수준까지 오려면 한참 멀었다는 생각입니다. 아마도 상담에는 감정의 전달과 교류와 공감이 필요해서일까요. 이게 바로 챗GPT가 오늘 그렇게 강조했던 인간 고유의 '감성적인 요소'였던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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