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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101

챗GPT 경쟁사 조사하기, 프롬프트 예시

by -Joy- 2023. 2. 15.

경쟁사 조사는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전 인사이트를 얻고, 기회를 포착하고, 정보에 기반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에 도움을 주는 업무 중 하나입니다. 중요한 작업이지만, 실제로 진행을 하다 보면 은근히 시간과 리소스가 꽤 많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걱정을 조금은 덜어도 될 것 같습니다. 이제 인류에겐 챗GPT가 있으니까요. 이번 글에선 특정 제품에 대한 경쟁사 조사 업무를 챗GPT와 함께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챗GPT와 경쟁사 SNS 조사하기
챗GPT와 기획서 같이 쓰기

 

경쟁사 조사 착수하기

예시가 되는 제품은 챗GPT에게 요청하여 가상으로 만들어냈습니다. 바나나 우유 제품이고, 이름은 'Banamoo' 입니다. 

챗GPT와 함께 가상의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경쟁사 조사를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경쟁사를 조사해야 하는 우리 제품이 무엇인지를 챗GPT에게 알려주는 것입니다. 이 Banamoo라는 제품은 챗GPT가 만들어낸 것이고 챗GPT가 이미 제품에 대해 간단하게나마 알고 있는 상태이기에 바로 질문으로 들어갔습니다. 먼저, 단순히 경쟁사 제품 리스트만 뽑으면 되는 경우를 가정해 아래와 같이 물어보았습니다.

Create a list of competitors for Banamoo.

Create a list of competitors for Banamoo.

하지만 경쟁사 조사가 단순히 제품명을 확인하는 수준에 그치는 경우는 거의 없죠. 취합해야 하는 자료가 무엇인지에 따라 챗GPT에게 계속해서 추가 질문을 해나가면 되겠습니다. 저는 경쟁 제품에 대한 기업명과 제품명, 기업 규모, 직접/간접 경쟁사 여부를 함께 확인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간주하고 아래와 같이 추가 질문을 해보았습니다.

Create a list of competitors to Banamoo. List the company name, product name, size of the company (small, medium or large), and whether they are a direct or indirect competitor.

Create a list of competitors to Banamoo. List the company name, product name, size of the company (small, medium or large), and whether they are a direct or indirect competitor.

추후 별도 파일로 정리할 것을 고려한다면 테이블 형태로 받아보는 게 좋겠네요. 아래 프롬프트를 통해 위의 답변을 테이블 형태로 받아보겠습니다.

Compile your response into a table.

Compile your response into a table.

요청한 정보가 테이블 형태로 잘 정리되었습니다.

 

경쟁사 조사 관련 프롬프트 추가 예시

취합해야하는 자료가 무엇인지에 따라 아래 질문들도 적절히 사용 또는 가공해볼 수 있겠습니다.

 

업계 상황 또는 트렌드 관련

우리 업계 내 주요 업체는 누구인가요?

우리 업계의 경쟁상황은 어떻게 변하고 있나요?

우리 업계에서 떠오르고 있는 기술엔 어떤 것이 있나요?

우리 업계의 핵심 성과지표(KPI)는 무엇인가요?

우리 업계를 대표하는 주요 트렌드엔 어떤 것이 있나요?

우리 업계가 직면하고 있는 과제는 무엇인가요?

우리 업계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 요인엔 어떤 것이 있나요?

우리 업계에 대한 고객의 요구 사항과 기대가 어떻게 변화되고 있나요?

우리 업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규제 변화가 있나요?

우리 업계에 영향을 미치는 글로벌 경제와 정치 요인엔 어떤 것이 있나요?

What are the key players in our industry?
How is the competitive landscape of our industry changing?
What are the emerging technologies in our industry?
What are the key performance indicators in our industry?
What are the key trends shaping our industry?
What are the challenges facing our industry?
What are the opportunities for growth in our industry?
How are customer needs and expectations changing in our industry?
What are the regulatory changes affecting our industry?
What are the global economic and political factors affecting our industry?

 

경쟁사 관련

업계 내에서 우리의 주요 경쟁사는 누구인가요?

경쟁 업체의 강점과 약점엔 무엇이 있나요?

경쟁 업체의 USP는 무엇인가요?

경쟁사가 우리보다 잘하고 있는 부분은?

경쟁사가 우리보다 못하고 있는 부분은?

우리 제품/서비스의 가격은 경쟁사 대비 어떤가요?

고객들이 우리 경쟁 업체에 대해 불만을 가지는 부분은 어디인가요?

경쟁 업체가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업계 내 주요 동향엔 어떤 것이 있나요?

경쟁 업체가 아직 활용하지 않고 있는 성장 기회엔 어떤것이 있나요?

Who are our main competitors in the market?
What are the strengths and weaknesses of our competitors?
What are the unique selling points of our competitors?
How do our competitors market their products/services?
What are the areas where our competitors excel compared to our business?
What are the areas where our competitors fall short compared to our business?
How do our products/services prices compare to our competitors?
What are the common customer complaints about our competitors?
What are the key trends in our industry that our competitors are capitalizing on?
What are the opportunities for growth in our industry that our competitors are not taking advantage of?

 

타겟 오디언스 특성 관련

이 제품/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타겟 오디언스의 공통적인 특징은 무엇인가요?
이 제품/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타겟 오디언스를 연령, 성별, 소득별 등으로 구분하면 어떻게 되나요?
이 제품/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타겟 오디언스의 페인포인트(고통점)은 무엇인가요?
이 제품/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타겟 오디언스의 목표와 동기는 무엇인가요?
이 제품/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타겟 오디언스의 구매 습관과 결정 과정은 무엇인가요?
이 제품/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타겟 오디언스를 유사한 제품/서비스의 타겟 오디언스와 비교해보면 어떤가요?

What are the common characteristics of the target audience for this product/service?
How does the target audience for this product/service vary by age, gender, income, etc.?
What are the target audience’s pain points for this product/service?
What are the goals and motivations of the target audience for this product/service?
What are the purchasing habits and decision-making processes of the target audience for this product/service?
How does the target audience for this product/service compare to similar product/service?

 

브랜드 센티먼트 관련

우리 브랜드에 대한 유저들의 칭찬엔 주로 어떤 게 있나요?
우리 브랜드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사항엔 어떤 게 있나요?
우리 브랜드에 대한 주요 키워드엔 어떤 것이 있나요?
우리 브랜드에 대한 센티먼트의 주요 요인엔 무엇이 있나요?
우리 브랜드에 대한 센티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인물엔 누가 있나요?
우리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가진 유저들은 어떤 사람들인가요?
우리 브랜드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가진 유저들은 어떤 사람들인가요?
우리 브랜드에 대한 감정을 개선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엔 어떤 것이 있나요?
우리 브랜드에 대한 센티먼트는 경쟁 업체와 비교했을 때 어떤가요?

What are the common praises about our brand?
What are the common complaints about our brand?
What are the keywords associated with our brand?
What are the key drivers of sentiment towards our brand?
What are the key influencers of sentiment towards our brand?
What are the key demographics of people with positive sentiment towards our brand?
What are the key demographics of people with negative sentiment towards our brand?
What key factors can improve or worsen the sentiment towards our brand?
How does the sentiment towards our brand compare to our competitors?

 

장점 및 유의사항

경쟁사 조사와 같은 자료 취합 업무에 있어 챗GPT를 활용하는 것의 가장 큰 이점은 업무의 능률화이지 않을까 합니다. 같은 작업을 기존의 구글링 방식으로 해결하는 경우 몇 시간이 걸릴 수 있는 일을, 질문만 명확히 하면 단 몇 초만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챗GPT가 제공하는 답변에 대해서는 조금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단, 질문을 할 때마다 경쟁사 리스트가 매 번 바뀌는 것이 보입니다. 자료 조사자 입장에선 과연 신뢰할 수 있는 자료가 맞는지 의구심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답변의 신뢰도와 상관 없이 최초 답변을 기반으로 대화를 이어가고 싶다면 '위의 답변에 언급된 경쟁사 제품을 그대로 유지해 두고 지금 요청하는 추가 자료를 찾아달라'고 하거나, '아래 제품에 대한 추가 자료를 찾아달라'며 추가 조사를 하고자 하는 경쟁사 제품을 명확히 나열해주는 식으로 해결할 수는 있겠습니다.

그리고 챗GPT가 취합한 경쟁제품 리스트를 보면 '비비고 바나나맛 우유'와 '서울우유 성미산'이라는 제품명이 보입니다. 이런 제품들이 정말 있는 건가 싶어 구글링을 해보니 실존하는 제품은 아닌 것 같습니다. 챗GPT가 데이터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뭔가 꼬인 게 있었나 봅니다. 팩트를 전달함에 있어서는 답변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더러 있다고 하니, 챗GPT의 답변에 대한 팩트 체크와 자체 검증은 필수일 것으로 보입니다.

 

 

빙과 챗GPT 차이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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