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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101

챗GPT의 카피라이팅 퀄리티 높이기, 프롬프트 가공 방법, 예시

by -Joy- 2023. 2. 22.

챗GPT는 인간이 A를 요청하면 A를 수행하고, B를 요청하면 요청 받은 B를 수행합니다. 카피를 유니크하게 써달라고 하면 유니크하게 써주고, 풍자를 넣어달라고 하면 풍자를 담아서 써주고, 특정 정보를 포함시켜달라고 하면 전달 받은 특정 정보를 포함시켜 줍니다. 어떤 요청을 했느냐에 따라 수행 결과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특히 카피라이팅에 있어 챗GPT에게 어떤 질문을 하면 카피라이팅 결과물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피라이팅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프롬프트 가공하기

챗GPT가 제시하는 결과물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서는 그만큼 프롬프트의 '퀄리티'를 높이고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면 됩니다. 프롬프트 상에 추가 정보를 담아 작성할 수 있는 방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명확한 캠페인 목적과 키워드를 활용하여 프롬프트를 작성합니다
2. 제품/서비스에 대해 정확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담아 프롬프트를 작성합니다
3. 업계 상황에 대한 정보나 현재 업계가 처한 특수 상황 등에 대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담아 프롬프트를 작성합니다
4.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프롬프트를 작성합니다
5.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표현을 사용하여 프롬프트를 작성합니다
6. 다양한 예시와 상황을 고려하여 프롬프트를 작성하며, 필요한 경우 실제 예시를 제공합니다
7. 필요한 경우 구체적인 데이터를 함께 담아 프롬프트를 작성하고 챗GPT에게 그 데이터를 참고하라고 합니다
8. 작성자가 이미 생각하고 있는 방향이 있다면 '내가 생각하는 방향은 이렇다'는 내용을 포함하여 프롬프트를 작성합니다
9.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는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담아 프롬프트를 작성합니다
10. 답변을 받은 이후에도 추가 정보를 제공하고 프롬프트를 가공해가며 답변의 퀄리티를 지속적으로 높여갑니다

 

작성 퀄리티 높이기 예시

예시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1) 기본형 프롬프트

먼저 제품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전혀 제공하지 않고 '사과주스'에 대한 광고 카피를 작성해달라고 요청해 보겠습니다.

사과주스에 대한 페이스북 광고를 작성해 주세요.

챗GPT의 카피라이팅 퀄리티 높이기

브랜드 고유의 특성을 전혀 담고있지 않은 카피는 어떤 브랜드가 가져다 쓰더라도 말이 됩니다. 1번의 기본형 프롬프트를 입력할 때 제가 사과주스 제품에 대해 어떤 구체적인 정보도 공유하지 않아서 이런 결과물이 나온 것이지만, 이런 카피는 전형적으로 '어느 브랜드든 갖다 쓸 수 있는 카피'입니다. 카피를 읽은 사람들에게 아마도 어떠한 반향도 반응도 일으키지 못할 카피가 될 것 같습니다.

 

(2) 코어 타겟 정보 포함 프롬프트

이번엔 코어 타겟에 대한 정보만 추가 전달하여 다시 카피작성을 요청해 보겠습니다.

사과주스에 대한 페이스북 광고를 작성해 주세요. 유기농 제품만 찾는 2040 여성이 고객이 코어 타겟입니다.

챗GPT의 카피라이팅 퀄리티 높이기

코어 타겟에 대한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코어 타겟군이 일반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할만한 요소들(체내 노폐물 제거, 건강한 피부, 건강한 머리카락 등)을 추가해놓은 것이 보입니다.

 

(3) 코어 타겟 정보 + 키워드 포함 프롬프트

이번엔 코어 타겟 정보와 함께 이 제품의 USP가 될만한 키워드를 함께 포함하여 카피 작성을 다시 요청해 보겠습니다.

사과주스에 대한 페이스북 광고를 작성해 주세요. 유기농 제품만 찾는 2040 여성이 고객이 코어 타겟입니다. 자연만 담았다는 것을 강조해주세요.

챗GPT의 카피라이팅 퀄리티 높이기

 

(4) 코어 타겟 정보 + 키워드 포함 + 캠페인 목적 안내

사과주스에 대한 페이스북 광고를 작성해 주세요. 유기농 제품만 찾는 2040 여성이 고객이 코어 타겟입니다. 자연만 담았다는 것을 강조해주세요. 클릭률을 높일 수 있는 형태로 작성해 주세요.

챗GPT의 카피라이팅 퀄리티 높이기

'자연만 담았다'는 것을 강조해달라고 했더니 카피 안에 '자연에서 담긴', '자연의 신선함을 담은' 등의 표현을 추가해 주었네요. 위의 카피는 가상의 제품에 대한 카피를 임의로 적어달라 한것이지만 실제 존재하는 제품에 대해 카피 작성을 할 땐 그 제품의 USP 등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전달할수록 브랜드가 추구하고자 하는 색깔에 잘 맞는 카피가 뽑힐 것 같습니다.

 

(5) 코어 타겟 정보 + 키워드 포함 + 캠페인 목적 안내 + 광고 후킹 요소의 필요성 전달

이번엔 이 카피를 작성하는 '이유'에 대한 정보를 함께 담아보겠습니다. 이 광고를 집행하는 목적은 최대한 클릭 수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사과주스에 대한 페이스북 광고를 작성해 주세요. 유기농 제품만 찾는 2040 여성이 고객이 코어 타겟입니다. 자연만 담았다는 것을 강조해주세요. 클릭률을 높일 수 있도록 후킹 요소를 담아주세요.

챗GPT의 카피라이팅 퀄리티 높이기

광고의 제목과 내용, 후킹 요소를 나눠서 답변했고 각 카피가 어떻게 도출된 것인지 이유도 함께 알려주고 있습니다. 광고 카피를 작성할 땐 카피 속에 반드시 '신박한' 단어나 표현이 들어가야 한다기 보단 그 카피가 왜 그렇게 짜여진 것인지에 대한 이유가 명확한 게 더 중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점에서 챗GPT의 답변은 광고 카피라이터가 참고할만 한 꽤 괜찮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고 봅니다.

 

첨언 및 오늘의 결론

첨언하자면, (1)부터 (5)까지의 결과물을 비교해보았을 때 (5)가 가장 많은 디테일을 담은 것은 맞지만, (5)가 반드시 최고라고 말할 수는 없겠습니다. 브랜드마다 선호하는 톤앤매너가 있을 수 있고, 캠페인마다 담고자 하는 메시지의 형태가 다를 수 있고, 심지어 담당자마다 좋아하는 표현이 다른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1)부터 (5)를 순서대로 읽어보면 입력된 정보가 많으면 많을 수록 브랜드가 추구하려는, 혹은 추구해야 하는 메시지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는 느낌은 받았습니다. 카피라이팅의 퀄리티를 높인다는 건 결국 그 카피를 받아본 사람이, 혹은 카피에 대한 최종 결정권자가, 만족할만한 수준까지 도달한다는 것이니 위 프롬프트 예시들은 각 업무에서 필요한 만큼 탄력적으로 적용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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